음경확대술 귀두확대술 길이연장술 조루클리닉 비뇨기수술 발기부전/갱년기 전립선클리닉 PVP나이아가라 MULTI-PCR SD 키트검사 네오 네이버블로그 네오 다음카페
  Home >> 전문클리닉 > 전립선클리닉
 
전립선염은 청장년 남성 10명중 3명이 앓는 흔한 병입니다. 성인 남성의 약 50%에서 일생 동안 한번 이상 전립선염 증상을 경험하며 비뇨기과 내원 환자의 5-25%가 전립선염 환자로 추정될 만큼 흔한 질환입니다. 이렇게 많은 발생빈도에도 불구하고 아직 발병기전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아 쉽게 치료되지 않고 재발도 많아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어 삶의 의욕을 떨어뜨리는 만성적 고질적인 질환입니다.


고환과 항문사이 (회음부)의 통증이나 불쾌감이 있다.
고환의 통증이나 불쾌감이 있다.
소변보는 것과 관계없이 성기끝의 통증이나 불쾌감이 있다.
허리 이하의 치골 (불두덩이) 혹은 방광부위 (아랫배)의 통증이나 불쾌감이 있다.
배뇨시 통증이 있다.
성관계시 절정감을 느낄 때 (사정시) 또는 그 이후의 통증이나 불쾌감이 있다.
맑은 분비물이 나올 수 있다.


Type 분 류 정 의
I 급성 세균성 전립선염 급성 증상이 있으면서 검사에서 균이 확인된 경우
II 만성 세균성 전립선염 만성 증상이 있으면서 검사에서 균이 확인된 경우
III 만성 비세균성 전립선염
(만성 골반통 증후군)
검사에서 균을 증명할 수 없는 경우
IIIa 염증성 증상이 있으면서 전립선액, 정액, 전립선 마사지 후 요검사에서 염증이 있는 경우
IIIb 비염증성 증상이 있으면서 전립선액, 정액, 전립선 마사지 후 요검사에서 염증이 없는 경우
IV 무증상 염증성 전립선염 전립선염 증상은 없으나 전립선 액이나 조직검사에서 염증이 있는 경우

이 중 만성 비세균성 전립선염 (만성 골반통 증후군)이 전립선염의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이 군의 병인은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으며 예상되는 원인에 따른 치료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전립선액 (expressed prostate secretion, EPS), 전립선 마사지 후 첫 소변 (voided bladder urine) 혹은 정액에서 세균과 백혈구의 증가 여부로 진단합니다. 배양검사에서 균이 자라면 세균성으로 진단하게 되고, 최근 분자생물학적인 기법으로 만성 비세균성 전립선염으로 진단되던 것이 세균성으로 확인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EPS에서 고배율 시야당 10개 이상의 백혈구가 관찰되거나, EPS가 실패한 경우에 EPS 전후의 뇨검사 및 세균 배양검사를 시행하여 10배 이상의 백혈구가 관찰되거나 배양검사상 양성을 보이면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또한 EPS에서 pH 8 이상인 경우나 5개 이상의 백혈구가 덩어리져 있는 것과 지방 알갱이(oval fat bodies)를 함유한 대식세포(macrophage)가 존재한다는 것이 전립선염을 시사하는 소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전립선염의 진단을 위한 검사로 요배양검사, 요세포검사, 전립선액 검사, 정액검사, 경직장 전립선 초음파검사, 전립선 특이항원 검사 (PSA), 유전자 검사 (PCR), 요속 및 잔뇨량 측정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립선은 생식기관이므로 약물이 잘 통과하지 못하는 혈장 전립선 장벽을 가지고 있어 이 장벽을 잘 투과하여 전립선내 고농도를 유지할 수 있는 항생제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급성 세균성 전립선염과 만성 세균성 전립선염의 치료는 항생제 치료가 기본입니다.
만성 세균성 전립선염은 항생제 치료와 함께 일반적인 대증요법으로 가급적 술과 커피,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온수좌욕과, 주기적인 사정, 규칙적인 전립선 마사지와 함께 배뇨자극 증상을 개선하기 위하여 소염제나 알파차단제, 할콜린제를 병용 투여합니다. 완치는 힘들지만 증상의 개선으로 생활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할 수 있으며 항생제 투여는 적어도 3개월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1) 항생제 치료
항생제를 먼저 2주간 투여한 후, 증상의 호전이 있으면 만성 세균성 전립선염 치료와 같은 약제를 동일한 기간동안 투여하며,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 항생제 투여를 중단하고 다른 치료법을 고려하게 됩니다.

2) 알파 교감신경 차단제
방광 경부와 전립선에 위치한 알파 수용체를 차단함으로써 배뇨개선과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대부분 투약을 중지하면 증상이 재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항염증제
프로스탄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통증을 줄입니다.

4) 근육이완제
곤반근의 긴장성 근육통이 있는 환자에 유용합니다.

5) 기타
진통제, 피나스테라이드, 펜토산폴리설페이트, 알로퓨리놀, 콜키신, 생약제 등이 있습니다.



전립선염에 의한 증상 완화를 위해 골반근 훈련과 이완요법, 바이오피브백 요법, 제외 자기장 치료, 전립선내 약물주입, 전립선 열괴사요법 (TUNA), 전립선 극초단파 온열요법 등이 있습니다.
※ 내원하신 모든 남성분들은 상담 과정에서 네오만의 차별화된 Test를 통해 실제 자신의 페니를 통해서 실제 확대된 모습 및 성형된 모습을 수술 전 미리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가상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